본문 바로가기
토픽박스

유튜브의 새로운 제어기능, 채널숨김, 영상추천 브레이크 아웃박스

by 레드페퍼스 All Crime! 레드페퍼스 2019. 7. 8.

 

오늘은 지난 6월 26일날 유튜브가 받은 어떤 권고사항에 투명성과 통제력을 높이기 위해 유튜브가 발표한 추가적인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유튜브의 새로운 제어기능은 사용자가 싫어하는 채널을 숨기는 기능이 추가가 됩니다. 
그리고 또하나는  추천하는 영상이 무엇때문에 그영상을 추천하는지 안내하는 안내문이 나온다고 합니다. 이것을 브레이크 아웃박스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동영상 추천 제안을 설명하므로써, 그 영상이 선택된 채널과 향상된 주제와 관련 영상을 봄으로써  사용자가 원치않는 채널은 재빨리 숨기는 그런 제어기능이 될거라고 합니다.

보기싫은거 불필요한 채널들은 바로바로 없앤다는 그런 뜻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V9DGQauIRc

 


유튜브의 제품 매니저인 Esam El-Dardiry(에삼 엘 다아디어리)는요 . 그는 블로그에 이런 글을 남겼습니다.
뭐라고 했나면요... "유튜브가 지속적으로 사용자들로부터 들은 한 가지는 사용자가 홈페이지와 업 넥스트 제안에서 어떤 동영상이 나오는지  좀 더 세분화되게 컨트롤을 할수 있게 해주기를 원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유튜브는 사용자가 그냥  운전석에만 앉아있기만 하면 되는 그런 더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라고 글을 쓰면서요

그리고 또 덧붙여서요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유튜브는 여러분이 이 새로운 기능들이 유튜브에서 이용할수있는 믿을수없을 정도로 광범위한 콘텐츠를 탐색하고 
더 쉽게 볼 수 있는 좋은 영상을 찾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사용자가 발견하기를 바란다." 라고 글을 남겼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V9DGQauIRc


오늘 iOS(아이폰 오에스)에서 시작해서 앞으로 Android와 데스크탑에서 많은 유튜브 사용자가 영상이 추천되는 이유를 설명하는  추천영상 아랫부분에 브레이크아웃 박스 기능을 볼수 있을것이라고 합니다.
유튜브에 따르면, 한예로 영화는 과거에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다른 시청자들이 좋아하고 본 것을 바탕으로 이전에 보지 못했던  채널의 내용과 짝을 이루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한다.

또 다른 작지만 주목할 만한 추가 자료에서 유튜브는 사용자가 보지 않는 채널에서 영상 제안의 제거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Android 및 iOS(아이폰 오에스)용 YouTube 앱(및 곧 데스크탑)의 영상 옆에 있는 3점짜리 메뉴를 누르면 "채널 추천 안 함" 옵션이 실행되구여 이 옵션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의 클립이 사용자의 홈페이지를 채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검색 결과 및  트렌딩 탭에서는 이기능이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래에 유튜브의 새로운 제어기능에 대한 이미지 URL를 남겨놨으니까요.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V9DGQauIRc


그러면서요 에삼 엘 다아디어리는요 
"유튜브의 목표는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새로운 채널의 영상를 찾도록 돕기 위해 이 영상들이 사용자의 홈페이지에 

뜨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어찌보면 유튜버분들이 좋은 영상을 만들어서 업로드 하는데 최선을 다하지만, 꼭 그렇치만도 않기때문에 
이런 기능이 더 필요하다라고 하면서 기능을 추가하는것 같습니다.

또한 유튜브는 개인화된 제안으로 주제와 관련 동영상 흐름을 개선하는데 추가적인 옵션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옵션은 스마트폰 즉 아이폰오에스나 안드로이드 그리고 데스크탑 등  로그인한 사용자가 홈페이지에서 스크롤하거나 Up Next(다음)를 검색할 때  현재 보고 있는 채널 또는 관심 있는 주제와 관련된 옵션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V9DGQauIRc


이러한 기능들을 추가하게된 근본적인 이유는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이 음모론과 표면 극단주의적인 내용을 
계속 보여준다는 비난에 비추어져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지난 4월 블룸버그 통신은 극우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동영상이 유튜브의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중 하나라고 보도를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더 최근에는, 뉴욕 타임즈가 유튜브 알고리즘이 이전에 성과 관련된 주제로 된 내용을 본 사람들에게 수영복을 입은 어린아이들의 동영상을  추천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어찌 생각하면요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이 정말 심각한 상황에 직면했다는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우려에 대처하기 위해 유튜브는 6월초에 동사에 연령, 성별, 인종, 직업, 종교, 성적 성향 그리고 
지위에 따라 타인에 대한 차별을 정당화하기 위해  어떤 집단의 우월성을 홍보하는 동영상을 금지하기 위해 지역사회 지침을 변경했다고 유튜브측은 밝혔습니다. 

 

또한 유튜브는 정책을 미끼로 하는 유해한 오보와 콘텐츠의 확산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합니다. 채널이 플랫폼의 혐오 발언 규칙을 반복적으로 위반할 경우 콘텐츠의 수익화를 막겠다고도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V9DGQauIRc


이러한 제어기능들이 언제 표면화 될지는 당장에는 알수 없지만요. 조만간 이러한 움직임이 보이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계속해서 논쟁이 되어왔던 추천동영상 및 채널에 대해 유튜브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전환을 꾀하면서  보다 진화된 유튜브의 검색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유튜브 정책에 위배되는 그런 동영상들은 하나둘씩 걸러내겠다는 이런뜻으로 보여집니다.

앞서도 말씀드린 유튜브의 새로운 제어기능은 3가지 입니다.
1번째 채널숨김 기능이구요
2번째 추천영상 안내문(브레이크아웃박스),
3번째 3점짜리메뉴가 추가된다는 것
이렇게 3가지 제어기능들을 알고계신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s://youtu.be/iH-REXiaCT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