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픽뉴스

68만명 유튜브 스타 에티카 자살충격 및 추모 애도물결

오늘은 좀 안타까운 소식을 한가지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대략 일주일정도 된 사건인데요.  
미국에서 잘 알려진 유튜브 스타인 데스몬드 아모파 에티카에 대한 사고이야기 입니다.
유튜브 스타라고는 하는데요. 데스모든 아모파 에티카가 누구인지는 잘 모르실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zw_NaXilJE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인기 있는 닌텐도 비디오 게임의 리뷰어로 활동을 했으며,  유튜브 구독자수가 13만 1천명, 인스타그램 23만 9천명, 트위터 31만 4천명  전부 합하면 68만명의 팔로우가 있는 아주 유명한 유튜브 스타입니다.

그런 에티카가 지난 6월 24일 그러니까, 
월요일 오후 6시 20분쯤에 맨해튼의 이스트 리버 그러니까 이스트강 옆에서 숨진 채로 발견이 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사고를 접수한 브루클린 경찰 당국은 6월 25일 화요일날 한 언론을 통해서 트위터에  데스모든 아모파 에티카가 자살했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zw_NaXilJE


에티카의 죽음으로 가족분들을 포함해서 주변 친구분들과 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분들의  애도의 물결이 지금까지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경찰에 따르면, 유튜브 스타인 에티카는 6월 19일 오후 8시경 자신의 행동에 대해 사과하면서  자살을 생각하는 8분짜리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린 후에 자신의 마지막을 알렸다고 합니다.

현재 에티카가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은 삭제되었지만, 그가 남긴 영상속의 내용은 대략 이렇습니다.
"이렇게 얼룩진 유산을 남긴 것에 대해 미안하게 생각한다, "내 이야기가 앞으로 유튜브를 사람들이 경계와 한계를 알고,  일이 어디까지 진행되어야 하는지를 아는 더 좋은 곳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 라는 내용으로요
동영상 내용에는 에티카가 자살할거라는 생각을 계속 표현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zw_NaXilJE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거는요. 그가 말한 내용중에 유튜브를 사람들이 경계와 한계를 알아야한다. 일이 어디까지 진행되어야 하는지를 아는. 그러니까 유튜브가 알아야 한다는 거죠. 뭘 알아야 하냐면요. 많은 사용자가 동영상을 업로드 했을때, 그것을 검열하고,  정책에 맞게 걸러내서 사용자들에게 맞는 동영상을 추천해주는 그런 검색,추천 알고리즘의 유튜브 환경을  지금보다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를 바란다는 말입니다. 
이 얘기는 현재 유튜브가 직면한 몇가지 일련의 일들, 즉 유튜브의 추천,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비난에 따른 말인듯 합니다. 

 

다시  에티카의 사고로 돌아가서요  
실종신고는 한가족분이 동영상이 공개된 하루 뒤인 다음날에 그러니까 6월 20일 화요일날  브루클린 경찰에 신고를 접수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경찰이 조사를 시작했겠죠... 그러던 6월 며칠 후 맨해튼 브리지에 있는 경찰관들에 의해서 발견 되었다고 합니다. 
사고 현장에서 에티카의 면허증, 휴대폰 등 소지품이 확인 되었다고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zw_NaXilJE



그런데요 에티카는요. 지난 몇달동안 자신의 쇼셜미디어 계정을 통해서 자신의 정신건강문제를 계속 표현했다고 합니다.

한 예로 에티카는요 지난 2019년 4월 16일날  그러니까 한 3달 전이죠.  트위터를 통해서 이런글을 올렸다고 합니다. 
"사보나롤라! 난 자살할 거야! 벌써 하셨네요. 부끄러운 줄 알아라, 어리석은 인간들아." 이런글을 올리면서 자신이 자살할거라는 암시를 계속해서 표현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요, 2019년 4월 29일,  에티카는요.  자신이 자살할거라는 트위터의 내용에 브루클린 경찰들에 의해  
거의 40분넘게 구금되어있었다고 합니다.  
에티카는요 자신의 머리에 총을 겨누고 자신을 해칠 것이라고 위협을 했다고 합니다. 

그런 사건 이후 에티카는 정신질환검사를 위해 브루클린 한병원으로 이송되었는데요  
그가 사용한 총은 포토샵을 이용해서 만든 가짜 총이라고 합니다. 
에티카는 그전에도 음란물을 유포하기도 했었구요.  
유튜브 정책을 위반하는 충격적인 동영상을 여러차례 올렸다고 합니다. 
물론 그 동영상은 나중에 전부 삭제되었다고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zw_NaXilJE

 

 


요즘들어  몇가지 이런 일련의 일들로 인해서요, 유튜브의 검색, 추천 알고리즘이나 정책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여론이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유튜브가 정책의 변화를 꾀하는 방법의 하나로 새로운 제어기능을 추가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유튜브의 새로운 제어기능에 대해서는 이전 동영상을 한번 보시면 될것 같구요.

아무쪼록 고인이 되신 분의 명목을 진심으로 빌면서요.
쇼설미디어나 유튜브를 통해서 이런 안타까운 소식은 앞으로는 없었으면 하는 그런 바램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zw_NaXilJE